MY MENU

참치이야기

제목

참치 맛있게 먹는법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
2008.10.03
첨부파일0
추천수
4
조회수
6258
내용


참치 맛있게 먹는법!!

▼얼마나 녹혀 먹나



참치는 잡자마자 초저온으로 냉동해 뒀다가 해동해 가며 먹는 생선. 젓가락으로 집을 때 탄력을 유지한채 약간 휘어지는 정도가 제일 먹기 좋을 때이다.




▼레몬즙은 회에 뿌리지 않는다



참치회 접시에 레몬이 나오는 이유는 장식과 향기를 더하기 위한 것이다. 다른 사람이 먹기도 전에 레몬즙을 회위에 짜놓는 것은 배려가 아니라 실례이다. 레몬의 상큼한 맛을 즐기는 사람은 자신의 간장종지에 넣어 혼자 즐기도록 하는 것이 좋다.




▼김은 따로 먹는다



참치회 문화가 정착되며 가장 잘못 보급된 부분이다. 담백한 맛으로 즐기는 참치맛을 모르는 단계에서 소비자에게 억지로 먹이려다 보니 김을 내놓게 된 것이다. 하지만 맛과 향이 강한 김으로 참치를 싸먹는 것은 비싼 횟감의 제맛을 포기하는 것이다. 김은 가끔 입맛을 살리기 위해 따로 먹는다. 때로 초생강 등을 먹어 입맛을 개운하게 하고 다음 부위를 맛본다.



▼초밥을 먹을 때는 간장을 바꾼다



참치회에 이어 참치초밥을 먹게 됐을 때는 고추냉이(와사비)를 푼 간장종지를 바꿔 새 종지에 간장만 따로 부어 찍어 먹는다. 간장을 찍을 때는 초밥을 뒤집어 생선살 부분에 찍는 것이 좋다.



*음식점에서 모듬 참치를 시키면 흰살과 붉은 살이 섞인 참치를 내놓는다.
흰살에 가까운 것들이 뱃살인데 좋은 쇠고기 등심을 고르는 것과 비슷한 방법으로 선홍색 사이로 흰색이 서릿발처럼 고르게 뻗어나가 있는 것이 좋은 것이다.
붉은색의 속살은 하얀 힘줄이 적고 붉은 살빛이 어둡지 않고 선명해야 한다.
또 비교적 지방이 적어 단백한 맛이 나는 속살
(아카미)부터 먹기 시작해등살(새토로) 옆구리살(주토로) 대뱃살(오토로) 순으로 지방이 많은 쪽으로 먹는 것이 참치의 여러가지 맛을 느끼기에 좋다.
초밥을 즐기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다른 종류를 먹을 때는 초생강을 먹어 입을 헹구는 것이 좋다.
앞서 언급했듯이 참치를 김에 싸서 먹거나 참기름에 찍어서 먹으면 참치 고유의 맛을 느낄 수 없다.
김은 입맛을 돋구는용으로 따로 먹는것이 좋다.
참치회는 젓가락으로 집었을때 약간 휠정도로 완전히 해동돼 있어야 한다.
어떤 참치집에서는 약간 얼어있는 상태로 내놓는 데 이런경우 신선한 참치와 오래된 참치,
비싼 참치와 싼 참치의 맛이 잘 구별이 되지 않는다.
그리고는 참치를 꺼내 깨끗한 천으로 닦고 냉장고외 신선실(섭씨 영상 5도)등에 20~30분 숙성을 시킨 후 먹는 것이 좋다.
참치회에는 장식이나 향을 좋게 하기 위해 레몬이 함께 나오는데 이것을 참치회 위에 뿌리면 안된다. 레몬을 참치위에 뿌리면 신선도가 빨리 떨어지므로 레몬향을 즐기고 싶으면 간장종지에 뿌려서 먹는것이 좋다.
4
1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